Play 나의 몸을 달라

김균형 작

집필의도

이 대본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폼에 맞추어 쓰였다. 그 폼은 내가 설정한 주문제작극 대본을 쓰는 몇 가지 원리를 따르는 것이다. 이 원리는 간단한다. 주로 시 혹은 도나 어떤 지자체에서 어떤 행사를 기념해 작품을 주문한다는 설정 하에 그에 맞추어 대본을 쓸 때 고려할 기본적인 사항들을 따르는 것이다.

1 기본 폼은 영화 미아라를 바탕으로 하여 무언가 한이 있거나 혹은 어떤 사건으로 죽은 사람이 귀신으로 등장하고 그걸 해결하기 위한 학자나 혹은 주술사 등이 등장한다.
2 각 지자체나 혹은 어떤 단체의 장이나 작품을 주문한 사람이 직접 무대에 등장할 수 있도록 한다
3 스케일을 크게 만들어 감동을 크게 하고 주문자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4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혹은 알려진 사건이라도 그 사건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멋지게 재구성해 그 사건에 대한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자부심을 고취한다.
5 진혼제나 혹은 어떤 민속적인 의식을 도입해 민족 자부심을 고취한다.
6 결론은 우리 다함께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로 마무리 된다.

공연컨셉

1. 화려한 스펙터클 – 영화 <미이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2. 역사에 대한 탐구
3. 능력있는 크리에이티브팀
4. 감동적인 작품
5. 교훈적인 공연
6. 교육적인 공연
7. 모든 세대에게 어울리는 공연
8. 고양시민의 긍지를 느끼게 하는 공연
9. 굿, 진혼제 등 전통 연희들이 공연에 보여지는 문화공연

구성

#1 프롤로그 – 행주산성
배경 – 행주산성
등장인물 – 관광객, 시민, 가이드
노래 2곡
총 소요시간 25분
행주산성을 배경으로 행주산성, 임진왜란 등 역사적 배경 소개

#2 주술사들
배경 – 행주산성
등장인물 – 주술사들
노래 1곡
총 소요시간 15분
주술사들이 등장하여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도입부

#3 나는 왕이 되고 싶지 않다
배경 – 고려말 공양왕 시대
등장인물 – 공양왕과 그 식솔, 스님들, 병졸들, 주술사들
노래 5곡
총 소요시간 40분
공양왕이 왜 고양에 묻혀 있는가를 소개하는 이야기

#4 진혼제
배경 – 고양시청 앞
등장인물 – 고양시장과 문화원장을 비롯한 유지
노래 1곡과 진혼제
총 소요시간 30분
우리의 전통방식으로 공양왕의 천도를 기원하며 지내는 진혼제

#5 에필로그 – 여기는 고양
배경 – 고양의 여러 다양한 곳
등장인물 – 모든 인물
노래 1곡
총 소요시간 10분
고양의 문화 시설 등을 정리 소개하며 영원히 빛나는 고양 기구

총 등장인물 40명총 공연시간 120분

특징 다양한 문화 역사적 탐구

PLAY

#1 프롤로그 – 행주산성

노래1 행주산성 / 합창

가이드
이곳은 행주산성입니다. 행주산성 들어보셨죠? 지금부터 약 500년 전인 1592년 임진년에 일본군이 우리나를 침범했을 때 권율장군이 일본군을 물리쳤던 곳 중 한 곳입니다. 이곳이 행주산성인 이유는 일본군과의 싸움에서 부녀자들도 싸움에 참가하면서 행주치마에 돌을 담아 날랐다는 데에서 행주산성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잠시 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한 바퀴 돌면서 구경하시고 30분 후에 이 자리에 모여주십시오. 그때 임진왜란과 이 행주산성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 해산.

노래2 우리는 관광객 / 올캐스트 (분창, 합창)

가이드
자 모두 모이세요. 지금부터 임진왜란과 이 행주산성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이드
1592년 4월 13일 경상도 동래부 다대포 왜군 병선 700척. 경상좌수영군은 저항도 하지 못한 채 궤멸. 14일에는 고니시 유키나가의 약 1만 8000 병력이 부산성을 공격. 혈전 끝에 부산진첨사 정발 전사. 이튿날 동래부사 송상현 순국. 4월 18일 가토 기요마사가 이끄는 제2군 2만 2000여 병력이 부산에, 구로다 나가마사가 이끄는 제3군 1만 1000여 병력이 김해 상륙, 침공 개시. 구키 요시다카 ·도도 다카토라 등의 9,000여 수군, 일본 국내의 잔류병력과 쓰시마 등지의 주둔군 등 일본 침략군의 총병력은 20만. 제1군은 중로 동래-양산-청도-대구-인동-선산-상주-조령-충주-여주-양근-용진나루-경성동로. 제2군 좌로 동래-언양-경주-영천-신녕-군위-용궁-조령-충주-죽산-용인-한강, 제3군 우로 김해-성주-무계-지례-등산-추풍령-영동-청주-경기도. 도순변사 신립, 순변사 이일, 종사관 김여물. 경상우도초유사 김성일, 좌도안집사 김근, 이일은 조령 방면을, 유극량은 죽령, 변기는 추풍령. 4월 24일 순변사 이일이 상주에서 가토에게 패하여 충주로 물러나고, 왜군은 조령과 죽령 등지에서 저항도 받지 않은 채 충주까지 진격. 신립은 충주 탄금대에서 방어작전을 폈으나 패하고, 4월 30일 선조는 도성을 버리고 개성을 향하여 피란길 다시 평양으로 또 의주로 상륙 20일만에 서울은 왜군에게 점령. 고니시의 부대는 평안도, 가토의 부대는 함경도, 구로다의 부대는 황해도로 진격. 개성·평양은 부산 상륙 이후 60일도 못 되어 함락, 거의 무방비상태인 전국토는 함경도까지 진출한 왜군에게 짓밟히고. 그러나 이순신 장군 있어 바다를 막아 역전의 발판을 마련하고, 권율 장군 있어 승리를 굳혔다네. 이곳 행주산성에서. 왜군은 14만 2천명으로 이곳을 8겹으로 포위, 행주산성은 겨우 목책을 2중으로 두른 빈약한 성. 신기전을 개량한 활로 2차에 걸친 왜군의 공격을 막아내고, 15만명을 동원한 3차전에 아녀자들이 치마에 돌을 이고 날라 성을 지켰다. 쇄성기 철갑거 공성기를 동원한 4차 공격 그러나 조선의 장군전에 패배. 5차 공격에 화공을 사용하여 1차 목책이 무너졌지만. 지켜내고 6차와 7차 공격도 막아낸 바로 이곳 행주산성

노래3 여기는 행주산성

가이드
자 이제 다음 장소로 이동하겠습니다.

얼굴
나의 몸을 달라! 나의 몸을 달라!

노래 4 무슨 일인가 / 합창

2. 주술사들

노래5 귀신이야기

3 나는 왕이 되고 싶지 않다.

노래6 나는 왕이 되기 싫다 – 공양왕

스님
어떻게 오셨는지요?

스님
폐하. 이곳 견달산에 계시면 아니 되옵니다. 지금 저들이 폐하를 찾으려 혈안이 돼 있다고 하오니 폐하께서도 이곳에 계시다가는 화를 당하실 것이옵니다. 저희가 조금 더 안전하게 편안히 쉬실 수 있는 곳으로 안내하겠습니다. 그곳은 다락골이라는 곳입니다. 그곳에 작은 누각이 있으니 그곳이라면 남의 눈에 띄지도 않으면서 잘 숨어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식사도 저희들이 지게로 날라드리겠습니다. 비록 왕께서 드시던 음식에 비할 바는 되지 않겠지만 저희들이 정성으로 음식을 준비하여 왕께 바치도록 하겠습니다.

노래7 고맙다 – 왕 스님

스님
기회는 오고 가는 것입니다. 서두르지 마시고 조급하게 마음 잡숫지 마시고 이곳에 계시면서 천천히 앞날을 기약하소서. 자 말씀드렸던 다락골 정자로 이동하시지요.

노래8 다락골 – 왕 왕비

병졸
꼼짝마시오. 모두!

노래9 고려는 망하는가 / 스님들


(끌려나가며) 나는 왕이 되기 싫다. 나는 왕이 되기 싫다.

스님
슬픔에 겨워 이 미물이 물에 빠져 죽었소이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4 공양왕

노래10 나는 이제 – 공양왕

자객
(공양왕의 머리를 들고) 가자, 이것을 새 왕께 바쳐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를 완수했음을 알려야 한다.

노래11 이렇게 해서 – 주술사

주술사
(무당이 하는 말로) 우리 옛날 이야기를 잠깐 봅시다. 그 옛날 중국 삼국시대의 일 말이오. 관우가 오나라에 패한 후 목이 잘렸고 오나라는 유비의 복수를 두려워해서 그 목을 조조에게 보냈단 말이오. 조조는 어떻게 했소? 그 목에 어울리는 몸을 나무로 만들어 후하게 장사 지냈소. 우리도 그렇게 합시다. 우리도 저 목에게 몸을 만들어 주고 진혼제를 지냅시다. 그렇게 되면 다시 이곳은 평화롭게 바뀔 것이오.

5 진혼제

장내 아나운서
지금부터 공양왕 육신공양제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행사는 고양시 전 시민의 이름으로 올려지는 것인만큼 시장님과 문화원장님께서 직접 행사를 주제하실 것입니다. 우선 시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축사) 다음 문화원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축사) 그러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육신공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노래12 축복하리라 – 공양왕

6 에필로그 – 여기는 고양

노래13 여기는 고양